티스토리 뷰

목차



    듣기만 잘했을 뿐인데
    듣기만 잘했을 뿐인데

     

    잘 듣기의 중요성과 대화의 성공률

    최근 대화 방식을 장악하고 있는 화법은 말하고 말하면서 상대방에게 나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화식 의사소통은 마치 상대방과 내가 캐치볼을 하는 것처럼 말과 감정을 주고받는 과정입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말하는 것보다 100배 중요한 것이 듣는 것입니다. 듣는 것은 대화의 기본이며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훔칠 수 있는 최고의 무기입니다. 개인 간의 관계는 말할 것도 없고 듣는 것은 인생에서 인간관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도구입니다. 대화를 할 때는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대화의 의미를 온전히 이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사소통의 핵심은 말하는 것이 아니라 듣는 것이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쉽지 않습니다. 즉, 들을 수 있는 입이 없어서가 아니라 들을 줄 모르기 때문에 듣는 것이 의사소통의 기본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잘 들어줌으로써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 역시 잘 들어주는 사람에게 관심을 갖게 됩니다. 즉, 대화를 나눌 때는 상대방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고 잘 들어주어야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우리는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주고 이해한다는 의미에서 상대방의 행동을 따라갑니다. 이를 거울 기법이라고 하는데 거울 듣기는 상대방의 속마음이 반영된 것처럼 읽으며 듣는 것을 말합니다. 상대방이 박수를 치고, 박수를 치고, 어깨를 움직이면 상대방은 무의식적으로 상대방이 자신의 마음을 허락했다는 것을 보여주어 상대방을 무의식적으로 만족하게 만듭니다. 잘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원하는 것을 얻고 이룰 수 있습니다. 다시 듣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고 제대로 들을 수 있도록 자신을 훈련시킵니다. 

    대화에서 첫마디의 중요성관 존댓말의 영향

    대화의 성공률을 높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첫 단어를 조심하세요. 대화를 어떻게 시작하느냐에 따라 대화의 방향이 180도로 바뀔 수 있습니다. 대화를 잘 시작하면 대화의 절반 이상을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자신에 대한 모든 것을 표현하세요. 대화에서 먼저 언급된 문장은 다음에 언급된 문장에 비해 더 큰 집중력을 유도합니다. 또한, 첫 단어는 전체 대화의 내용에 접근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하고 전체적인 이미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밝고 유쾌한 내용을 말할 때는 높고 빠른 소리를 내야 하고, 차분하고 침울한 내용을 말할 때는 낮고 느린 목소리를 내야 합니다. 말의 명함은 소리, 높고 약한 소리, 속도, 어조, 억양 등이 모두 포함된 종합적인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화에 따라 내용과 분위기가 바뀌어야 말의 운율과 생동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 어떤 말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기계적인 대화가 아닌 상대방의 마음을 울리는 공감적인 대화가 됩니다. 

     

    존댓말은 수직적인 관계에서 사용되는 단순한 건강한 언어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신보다 상대방을 존중하고 고양시킴으로써 자신을 고양시키는 존댓말입니다. 따라서, 존댓말을 적절히 사용하면 인간관계가 매끄럽게 되는 윤활유 역할을 하게 됩니다. 물론, 나이 차이가 크지 않다면 존댓말을 사용하면 더욱 친근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방이 직설적인 사람이라면 존댓말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말이든 형식적이든 일관된 언어를 사용하는 것도 일반적인 예의입니다. 적절한 명칭과 존댓말을 사용한다는 것은 상대방이 사회적으로 인정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대방의 호감을 얻기 위해서는 사고의 유연성과 열린 자세가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의 지식, 생각, 신념, 감정이 자신과 같을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공감과 공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눈높이에 맞춘 어휘나 표현을 선택하는 것은 공감을 이해하고 넓히는 화법입니다. 상대방의 직업이나 경험에 대한 지식수준을 고려한다면 상대방은 자신이 말하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하는 말은 생각만큼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무엇이 더 중요한가 하는 것입니다.

    말하는 것의 중요성과 효과

    연구에 따르면 시각적 요인 55%, 청각적 요인 38%, 음성 내용의 7%만이 상대방에 대한 인상이나 호감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이는 음성 이외의 비언어적 요인이 음성보다 90% 이상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기 위해서는 입보다 몸이 더 많이 말한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특정 언어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이해를 바탕으로 대화를 유도하면 상대방은 당신을 친근하게 느끼게 될 것입니다.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몰랐던 자신의 진심을 대화에 자연스럽게 녹인다면 그는 아마도 놀랄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긍정적인 관심이나 기대가 실제로 결과에 긍정적으로 반영되는 현상을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이 긍정적인 기대를 받으면 그는 그 기대에 반응하기 위해 변화하려고 노력하고 결국 그렇게 할 것입니다. 긍정적인 말은 긍정적인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당신의 행동은 당신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이 내뿜는 긍정적인 에너지는 상대방을 기분 좋게 할 것입니다. 그리고 상대방은 당신의 긍정적인 에너지 때문에 자연스럽게 당신에게 기준을 열어주고 당신을 인정할 것입니다.

     

    좋은 질문으로 좋은 대답과 대화를 이끌어내는 것, 칭찬을 통해 많은 것을 공짜로 얻는 것 등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소통을 하기 위한 대화에서 제대로 듣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느낄 수 있었는데 생각해 보니 사소한 다툼이나, 부부싸움에서도 서로의 주장만 앞세우며 제대로 듣기를 하지 않아 싸우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귀는 눈보다 내면의 것에 더 집중할 수 있다고 하는데 좀 더 잘 듣기 위해서 상대의 속마음을 반사하듯이 읽어내면서 경청하는 거울식경청을 연습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