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모든 대화는 심리다
    모든 대화는 심리다

    대화에 있어서 심리를 다룬다는 부분에 궁금증이 생겼고 어떤 오해를 다루고 있을지 궁금해서 읽어보았습니다. 책은 내용을 크게 주제 여섯 가지로 나누고 각 주제별로 세분화하여 총 48 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주제를 설명할 때 예시를 적절하게 들어서 내용을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심리 대화법으로 이해하는 착각,거짓말,겸손

    사람은 본능적으로 다른 사람들도 나와 비슷하게 생각할 것이라고 착각합니다. 이를 심리학에서는 합의 착각이라고 합니다. 이 착각으로 인해 나와 다른 의견이나 반대되는 의견을 받아들이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다른 의견이나 반대되는 의견도 존중하는 태도가 저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책 읽기를 좋아합니다. 여러분들도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할 것이라 저는 착각합니다.  한 연구에서 사람들은 하루 평균 200번 정도 거짓말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입니다. 특히 거짓말을 많이 하는 직업군은 세일즈맨 병원, 접수 ,카운터, 직원, 정치인 ,언론인 ,변호사 ,상점, 점원, 심리학자라고 합니다. 최근에 한 모임에서 이 주제를 놓고 이야기를 했던 적이 있습니다. 주제는 거짓말한 거 말하기였죠. 한 명씩 돌아가면서 말했는데 서로 부끄러워하면서도 공감대가 형성이 되어 너도나도 거짓말했던 경험을 이야기했습니다. 자랑할 건 아니지만, 생각해보면 저도 일상생활에서 알게 모르게 거짓말을 많이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거짓말이라고 해서, 다 부정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착한 거짓말도 있으니까요.  자기 비하를 포장하는 과한 겸손입니다. 겸손도 정도껏 해야 한다는 말인데요. 겸손으로 포장된 자기 비하에 사로잡히면 안 된다고 말합니다. 누군가에게 칭찬을 받으면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도로 칭찬을 받는 게 좋다는 것입니다.

    거절에 주의

      어떠한 것 같다는 추측이나 예산 할 때 불확실한 상황을 나타낼 때 써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은 같아요를 쓸 상황이 아닌데도 남발합니다.  특히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은 같아요. 혹시 아마도라는 말을 사용하지 말고 자신 있게 밝혀야 원활한 의사소통이 됩니다.  다섯째는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는 나입니다. 이것을 착한 아이 콤플렉스라고 합니다. 어른이 돼서도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늘 착한 사람이 되기 위해 자기 자신을 억압하는 경향을 뜻합니다. 거절할 때는 세 가지를 주의해야 합니다. 첫째는 관심이 없어 보이는 태도를 보이거나 비언어적으로 회피하지 말아야 합니다.  둘째는 우회적으로 표현하거나 불명확하게 응답하지 말아야 합니다.예 또는 아니오로 명확하게 응답해야 합니다. 셋째는 거절 방편으로 상대방을 비난하지 말아야 합니다. 합당한 거절 이유가 있어야 됩니다. 또한 불필요한 오해 없이 거절하려면 3단계를 지켜야 합니다. 첫째는 처음 부탁받을 때 긍정적 평가를 합니다. 둘째는 구체적으로 거절 이유를 밝힙니다. 셋째는 대안을 제시합니다. 저는 거절을 잘 못하는 성격이라서 더 와닿은 부분이었고 앞으로 거절하는 연습도 많이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그 사람이 나를 싫어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 때문에 거절이 힘들었습니다. 여섯째는 미운딱지 대신 긍정 라벨을 붙인다 입니다. 레테르 효과는 심리학에서 상대를 긍정적으로 규정함으로써 그에 따른 행동을 유도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효과적인 충고의 요령

     실험에서 쓰레기를 버리는 학생들에게 긍정적으로 규정하는 말인 너희들은 깨끗한 아이들이구나를 말하자 아이들이 쓰레기 버리는 일을 삼가기 시작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일곱째는 나니까 충고해준 건데 왜 기분 나빠할까 입니다. 충고는 정말 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충고하고 싶은 마음이 있더라도 꾹 참아야 하고 상대를 위해 꼭 해야 한다면, 최소한으로 하고 상대가 반응이 없으면, 즉각 그치는 게 좋습니다. 저자는 효과적으로 충고하는 요령 네 가지를 말합니다. 첫째, 가능하면 비공개로 하라. 둘째, 상대가 거부하면 하지 마라 .셋째, 충고할 만한 위치가 아님을 밝혀라. 넷째, 칭찬을 빠뜨리지 마라입니다. 저는 책을 읽고 저자가 충고해 주는 것을 받아들이는 게 좋습니다. 

     

    다양한 사례를 들어 알기 쉽게 설명을 해주는 책. 다만 내용의 깊이가 깊은편은 아닙니다. 그냥 이렇구나 알고 넘어가는 수준 심리 대화 전문가 오수향이 48가지 심리 법칙과 풍성한 사례를 통해 오해가 생기는 심리적 이유와 다양한 상황에서 상대방의 마음을 열고 소통할 수 있는 심리 대화법을 세세하게 안내하는 『모든 대화는 심리다』.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심리와 대화의 상관관계부터 마음 상태가 대화와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말 때문에 어긋났던 가족, 친구, 연인, 직장 동료와의 관계를 바로잡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