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밥 프록터 생각의 시크릿
    밥 프록터 생각의 시크릿

    생각의 힘으로 성공하기

    사람들은 조금 더 행복해지고, 조금 더 부유해지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부단히 애를 쓰며 행동을 바꾸고자 노력하지만 결과는 바뀌지 않고 힘만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에 보이는 결과를 바꾸고자 한다면, 원인이 먼저 바뀌어야 합니다. 그래야 원인에 따른 결과도 바꿉니다. 열매가 달라지길 바란다면 우선 뿌리가 달라져야 합니다. 사과씨를 심으면 사과가 열리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은 씨앗은 그대로 두고 열매만 바꾸려고 합니다. 지금 내가 돈이 없다는 것은 결과입니다. 원인이 되는 뿌리는 무엇일까요? 그 원인은 바로 생각입니다. 우리의 생각이 감정을 낳고 감정이 행동을 낳고 행동이 결과를 낳습니다. 인생에 나타나는 결과를 바꾸고 싶다면 바로 지금부터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는 자본은 지난 6000년간 모든 유명한 사상가와 철학자 현자들이 동의한 내용입니다.

     

    전 세계적 베스트셀러 시크릿을 통해 끌어당김의 법칙을 실제로 검증해 낸 자기 계발의 그룹 밥 프록부터의 생각의 시크릿은 인간의 가장 소중한 자산인 생각의 중요성을 강조한 성공 철학서입니다. 밥 프록부터 가 이 책을 쓰게 된 계기는 역대 최고의 베스트셀러이자 가장 영향력 있는 자기 계발서로 자리 잡은 나폴레옹 힐의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를 읽고 자신의 머릿속에 존재하는 무한한 잠재력 즉 막강하고 또 특별한 생각의 힘을 깨닫게 된 데 있습니다. 그가 깨달은 결론은 생각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생각의 시크릿은 단 하나의 강력한 생각이 파급효과를 일으키면서 짐작도 안 될 만큼 많은 사람의 인생을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시킨다는 사실을 성공한 여러 인물의 사례를 통해 입증합니다. 사람들은 앤드류 카네기 헨리 포드 빌게이츠가 이룬 성공의 비결을 운으로 치부합니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은 해야 할 일을 올바른 순서로 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성공은 흔적을 남깁니다. 계속해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을 연구해 보면 성공할 때마다 습관적으로 어떤 패턴을 따르는지 추적하고 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 성장과 자기 열정의 중요성

     자기 분야에 진정한 흥미가 있고 또 일에 열정이 있으면 필요한 기회가 눈앞에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행운처럼 보이기도 하겠지만, 사실 이것은 우주의 자연법칙입니다. 자기 열정으로 훌륭한 아이디어를 제시해도 빛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훌륭한 아이디어는 다른 사람이 참여하면서 성장합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아이디어의 강점과 약점이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빌리는 전략은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패턴이자 검증된 원칙입니다. 성공의 조짐은 기회가 아니라 기회로 무엇을 하느냐에 나타납니다. 성공하는 사람은 욕망이 생기는 순간 이미 그것을 달성한 사람처럼 행동합니다. 의사가 되고 싶으면 의사처럼 생각하고 느끼고 일해야 합니다. 그것이 꿈을 이루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하버드 의대 정신의학과 임상 교수인 스리니 필레이 박사는 뇌 과학적 근거로 그러한 방법의 타당성을 뒷받침합니다. 신경학적 관점에서 생각은 뇌에서 일어나는 전기 자극이나 패턴입니다. 생각은 회로에 흐르는 전자일 뿐입니다. 생각을 실제로 만들려면 생각 회로를 행동 회로와 연결해야 합니다. 회로를 연결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이미 목표를 달성했다고 상상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살이 빠지는 것을 상상해도 전혀 안 빠지는 이유는 뭘까요? 플레이 박사에 따르면 상상을 통해 목표를 이루고자 할 때 올바른 방법과 그릇된 방법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목표를 향해 나가는 모습을 상상하면 불안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금방 상상하는 것을 포기합니다.

     

    일 인칭으로 상상하면 뇌가 더 강하게 활성화되지만 그만큼 불안감도 강해집니다. 필레이 박사는 이런 불안감에 대처하려면 삼 인칭으로 전환하라고 제안합니다. 삼 인칭으로 전환한다는 것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몸 밖으로 나와 자기 모습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트랙 경기에 나간다고 할 경우 삼 인칭 시점은 출발선에 대기하거나 트랙에서 달리거나 일 등으로 들어오는 모습을 다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일 인칭 시점에서는 자기 앞에 놓인 트랙만 상상할 뿐입니다. 삼 인칭과 일 인칭 두 가지 심상 모두 뇌에는 대단히 유익합니다. 불안을 줄이려면 삼 인칭으로 시작해서 일 인칭으로 이동하면 된다는 것이 플레이 박사의 처방입니다.

    완벽주의와 성공비결

    생각을 실체화하는 과정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장벽이 바로 미루기입니다. 이 미루기에는 각성 회피 우유부단형 등 특징이 다른 몇 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각성형 미루기는 실행하기 전에 마지막 순간까지 기다리는 유형입니다. 막판에 몰아치는 흥분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이 유형은 압박감이 필요할 때에는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해로울 수 있습니다. 회피형 미루기는 당면한 일을 실행하는 자체를 견디지 못해서 회피하는 유형입니다. 예를 들어서 배우자와 껄끄러운 대화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미루기는 상황을 더 나쁘게 만들 뿐입니다. 우유부단형 미루기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몰라서 즉 결정하지 않으면 안 해도 될 거라고 생각을 해서 그냥 하지 않는 유형입니다. 결정할 필요가 없는 사안이라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심각한 위기를 가져옵니다.

     

    플레이 박사는 이 모든 유형 기저에는 우리의 망상이 깔려 있다고 진단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위험한 것이 완벽주의입니다. 사람들은 완벽주의를 탁월한 성취의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실이 아닙니다. 플레이 박사는 완벽주의가 실제로 뇌를 느리게 한다고 주장합니다.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해낼 수 있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으며 시행착오는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입니다. 완벽주의를 버려야 시작할 수 있고 일단 시작해야 성공을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생각을 실체로 바꾸기 위해서 내려놔야 할 단 한 가지를 꼽으라면 그것은 완벽주의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완벽히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일단 시작합니다. 그들은 한결같이 기다리지 마라 완벽한 타임은 절대로 찾아오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눈에 보이는 결과를 바꾸고자 한다면 원인이 먼저 바뀌어야 합니다. 그 원인은 바로 생각입니다. 우리의 생각이 감정을 낳고, 감정이 행동을 낳고, 행동이 결과를 낳습니다. 당신의 인생에 나타나는 결과를 앞으로 정말 바꾸고 싶다면 바로 지금부터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