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미래 예측 불가능한 세상
인간 세상에서 절대 변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요? 절대 변하지 않는 진실은 우리가 미래를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사소한 것들이 결합하여 큰 것을 만들 수 있고, 전혀 관련이 없는 것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결과를 바꿀 수 있습니다. 1914년 페르디난트 대공은 오스트리아와 헝가리 제국의 계승자인 사라예보를 방문했습니다. 오스트리아와 헝가리 제국에 반대하는 세르비아 민족주의 단체의 페르디난트 대공 암살 기도는 두 번이나 실패했습니다. 페르디난트 대공은 암살 기도가 끝났다고 생각하고, 암살 기도로 다친 수행원들을 위로하기 위해 행선지를 바꾼 뒤 수행원들이 입원해 있는 병원으로 향했습니다. 두 번째 암살 기도에는 가브리요 프린시플이라는 청년이 관여하지 않았지만, 우연히 대공이 지나가는 곳을 서성이다가 대공을 발견하고는 암살에 성공했습니다. 페르디난트 대공이 입원해 있는 수행원들을 찾아가지 않고 공국이 없었다면 1차 세계대전은 완전히 달라졌을지도 모릅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섞이고 결과는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증폭됩니다. 모든 경우를 고려해서 준비한다고 해도 예상치 못한 일은 항상 일어납니다.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기 때문에 그 사건은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우리는 미래를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지진에 대비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지진이 언제 발생할지, 어느 강도에서 발생할지 알 수 없습니다. 심지어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 건물은 지진에 강하고, 훈련되고, 교육됩니다.
나무의 성장과 내면 강화
큰 나무들 사이에서 자라는 어린 나무들은 햇빛을 덜 받아 천천히 자랍니다. 그들은 천천히 자라기 때문에, 빽빽하고 단단한 나무가 될 수 있습니다. 아무 장애물 없이 들판에서 혼자 자라는 나무는 햇빛이 비치면 빨리 자랍니다. 그러나 빨리 자라는 나무는 단단해질 시간이 부족하여 밀도가 떨어지고 물이 나무가 됩니다. 밀도가 낮은 나무는 곰팡이와 함께 잘 번식하고 질병에 취약합니다. 너무 어릴 때 성공하면 생명에 독이 된다고 합니다. 너무 빨리 자라는 나무처럼 내면이 단단해질 시간이 없기 때문에 작은 충격이나 위기에도 무너집니다. 어려움을 모르고 자란 나무는 어디까지 버틸 수 있는지도 모르고 부러집니다. 현재의 고난은 내 내면을 튼튼하게 해주는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너무 빨리 가려고 하면 본질을 놓치게 됩니다.
사랑이든 일이든 투자든 우리 삶에서 중요한 것들을 가지려면 인내심이 있어야 합니다. 생각이 다른 사람들은 왜 절대 이해할 수 없는 사람을 만나면 그런 생각을 하는지 이기적입니다. 저는 우둔하고 분별력이 없기 때문에 무지하기 때문에 이렇게 생각합니다. 사람의 생각과 행동은 자신이 가진 지식이 아니라 경험과 더 관련이 있습니다. 사실을 접하더라도 자신의 경험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입니다. 파블로프의 개들은 벨을 울리고 먹이를 주면 벨이 울린 후 침을 흘리는 조건부 반사 실험으로 유명합니다. 그 뒤에 사연이 있는데 1924년 파블로프의 실험실이 있던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큰 홍수로 개들이 떠내려갔습니다. 살아남은 개들은 벨을 듣고도 침을 흘리는 자신의 학습된 행동을 잊었습니다. 그는 파블로프와 같은 강한 자극은 정신 활동에 심각한 영향을 미쳐 장기간 균형을 잃는다고 썼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인간에게도 발생합니다.
기대치와 삶의 질
전쟁을 경험한 사람들에게는 국가나 안보생활과 같습니다. 심각한 경제위기를 경험한 사람들에게는 돈이 어떤 가치보다 중요할 수 있습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을 경험한 사람들에게는 건강이 세상의 전부입니다. 예상치 못한 거대한 것을 경험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과 다른 관점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나와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내가 경험하지 못한 것을 누군가가 경험했기 때문이 아닐까요? 생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대부분의 질병은 생명을 희생시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행복을 측정할 수 있다면, 노인들은 훨씬 더 높을 것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의 기대 때문입니다.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의 기대가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삶의 질이 낮았었는데, 그렇게 살아서 다른 사람들은 모두 행복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의 기대가 낮았기 때문에 행복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여러분은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해 너무 쉽고 자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TV 프로그램은 연예인들의 삶을 속속들이 보여주고 있고, SNS에서는 일반인들이 스스로 삶을 공개합니다. 문제는 우리가 그런 것들을 보면서 기대감을 높인다는 것입니다. 나도 그러고 싶어요. 나는 그렇게 되고 싶은 욕망이 있어요. 하지만 그럴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불행해집니다.
열심히 해서 가지고 있거나 그런 사람이 되어도 상황에 금방 익숙해집니다. 그러다 다시 기대감이 높아지고 다시 불행해집니다. 불행의 악순환인 것입니다. 우리는 그 악순환을 끊어야 합니다. 우리가 보는 다른 사람들의 삶은 하이라이트만 빼고 편집한 것입니다. 그들이 보여주는 것은 보통 그렇게 부풀려지거나 좋게 변형되고, 더 나쁜 것은 꾸며낸 삶이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그들도 매 순간 그렇게 사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그런 가짜 삶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사소하고 소박하지만 진짜인 우리 삶에서 만족감을 느끼도록 노력하자 행복을 주는 것은 물건이나 다른 사람이 아니다. 오직 나만이 나를 행복하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