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생각 중독
    생각 중독

    생각 중독의 원인과 영향

    생각이 너무 많아서 걱정이 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마음대로 생각을 조절할 수 없습니다. 생각하지 않는 것은 더욱 불가능합니다. 뇌는 행복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생존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따라서 뇌는 특별한 일이 없는 한 현재 상황을 반성하고 문제가 없으면 계속해서 생각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사실, 생각이 많은 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생각은 인간의 훌륭한 능력입니다. 생각하고, 반성하고, 분석하고, 질문하는 능력이 인간의 발전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생각은 장애물이 아닙니다. 하지만 생각이 저를 괴롭히면 문제가 됩니다. 너무 많은 생각을 하게 되면 생각이 부정적으로 흘러 정상적인 판단을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 중독은 어떻게 일어나는 것일까요?

     

    분석, 평가, 걱정을 멈출 수 없어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기 시작하는 상태를 과잉사고 상태, 즉 사고중독이라고 합니다. 사고 중독은 불안을 유발합니다. 사고 중독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전과 같은 선천적인 원인은 30% 정도입니다. 나머지 70%는 가족관계, 생활습관, 주변 등 후천적으로 발생합니다. 햇볕에 그을린 피부라 생각이 많아 불안에 취약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람은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고하는 사람은 대체로 똑똑하고 상황 파악이 빠르기 때문에 그런 약점을 인식하면 훨씬 더 섬세하고 완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고중독에 영향을 주기 위해 사고를 도입하는 것입니다. 사고중독은 선천적인 요소만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드물고, 대개 외적인 문제인 후천적인 요소가 결합해서 발생합니다. 몸과 마음이 하나가 되면 뇌의 전기화학적 활동이 활발해지고 호르몬을 통해 몸이 긴장되고 경직됩니다. 사고는 몸의 상태를 변화시킵니다.

    걱정과 스트레스 관리 방법

    너무 걱정이 많다면 가장 간단한 방법은 걱정을 미루는 것입니다. 나중에 걱정이 될 것 같으면, 다음 날을 위해 특정 시간을 정하고 그 시간 전에는 절대로 생각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경우, 정해진 시간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느낄 것입니다. 지금 당장 아무 생각이 안 난다면 언제까지 고민할지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걱정이 될 때 타이머를 설정하고 원하는 만큼 걱정한다고 생각하고 타이머가 울리면 걱정을 멈추세요. 여러분은 어떤 방식으로든 걱정의 영향을 제한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걱정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걱정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에게 인식시키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걱정이 사소한 문제가 아니라 미루는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정말 문제인지,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이 있는지 가능한 한 객관적으로 판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둘 다 사실이라면 걱정할 때가 아니라 행동해야 할 때 걱정으로 끝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스트레스는 좋은 측면과 나쁜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일상적인 상황에서 적당한 스트레스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각성을 일으켜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전혀 받지 않는 것도 문제입니다. 사실, 감옥이나 병원의 독방에 갇혀서 자극을 받지 않으면 심각한 정신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표는 스트레스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양의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스트레스에서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지속적인 스트레스입니다. 일시적인 스트레스는 심박수 증가, 긴장, 피로, 어지러움, 떨림과 같은 반응을 일으키지만, 스트레스가 해소되면 우리 몸은 빠르게 회복됩니다.

    불안의 이해와 극복

    불안은 내가 가지고 있지도 않고 알지도 못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것입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은 불안한 상황과 정반대에 위치합니다. 의도적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불안감은 사라집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예측할 수 없는 일들로 인해 불안한 감정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미 발생한 감정은 부정하거나 짓누르지 않습니다. 화가 나고 불안하고 불안했다는 것을 일단 인정하면 그 감정들을 인정하지만 외부적으로 어떻게 표현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 감정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불킥이라고 표현하는데, 과거의 사건들을 끊임없이 떠올리며 후회하고 자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거의 사건들을 계속해서 생각하는 것은 부정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뇌가 부정적인 쪽으로 치우쳐 있고, 정보처리 소프트웨어가 나쁜 소식을 부풀리는 방향으로 진화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은 긍정적인 점이 많았지만, 그것은 생존을 중시하는 뇌에게 불필요한 정보입니다. 뇌는 시간이 나면 문제가 되는 상황에 대해 계속 생각하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 그런 과거에 대한 생각이 현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불킥은 보통 옛 연인의 선물을 우연히 발견하거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관련된 이야기를 듣는 등 어떤 요인에 의해 촉발됩니다. 불필요한 기억을 불러일으키는 물건은 없애버리는 것입니다. 그런 생각이 들었다면 그때 나는 모든 일을 망쳐버렸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내가 힘들었던 기억을 떠올리고 있구나처럼 감정과 나를 분리해서 생각하도록 노력하는 겁니다. 그러면 내 감정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런 감정을 확인했다면, 주의를 기울 만한 다른 일을 해보세요. 마트에서 살 것을 체크한다던가 책상 정리를 한다든가 무엇이든 좋습니다. 생각을 많이 하면 뇌는 문제를 어떻게든 해결할 수 있다고 착각합니다다. 하지만 생각 중독에 빠지면 정상적인 판단이 힘들고 부정적이고 편협한 결정을 내리기 쉽습니다. 건강을 너무 많이 걱정함으로 인해서 건강을 망치게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